DB 인스턴스를 수정 시 "즉시 적용"과 "예약된 다음 유지 관리 기간에 적용" 중 하나를 선택하셔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즉시 적용" 은 데이터베이스 인스턴스의 유지 관리 기간과 관계없이 빨리 비동기식으로 적용됩니다.


반면, "예약된 다음 유지 관리 기간에 적용" 을 누르시다면, 지정하신 다음 유지 관리 기간에 변경 사항이 적용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유지 관리 기간에 적용되는 DB 수정 내용 적용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변경 사항을 즉시 적용하지 않기로 선택하면 변경 사항이 보류 중인 수정 사항 대기열로 보내집니다. 

다음 유지 관리 기간에 대기열에 있는 보류 중 변경 사항이 적용됩니다.


변경 사항을 즉시 적용하기로 선택하면 새로운 변경 사항과 보류 중인 수정 사항 대기열에 있는 모든 변경 사항이 적용됩니다.


그렇다면 변경 사항이 아래와 같이 1. 유지 관리 기간 2. DB 인스턴스 클래스 3. 스토리지 용량 등 유지 관리 기간을 포함 하고 있는 경우는 어떻게 진행될까요?





기존 유지 관리 기간이 월요일 1시 이고 변경된 유지 관리 기간이 금요일 6시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어떻게 적용이 되는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WS 알고리즘에 따르면 다음 기존 유지 관리 기간인 월요일 1시에 첫 번째 변경 사항인 "유지 관리 기간" 이 변경됩니다. (월 -> 금으로)

따라서 "스토리지 및 인스턴스 클래스"와 같은 나머지 변경 사항은 유지 관리 기간에만 수정되도록 지시 받았기 때문에 변경된 유지 기간인 금요일 6시에 변경됩니다.


즉, 월요일 1시에 "유지 관리 기간" 이 변경 되며, 유지 관리 기간이 변경됨으로서 나머지 수정 사항들은 변경된 유지 관리 기간 이후에 변경 사항이 적용됩니다.


위와 같은 예시에서는 아래와 같이 월요일 1시에 유지 관리 기간이 월 1시 -> 금 6시로 변경이 되며, 나머지 수정 사항은 "보류 중인 수정 사항" 으로 보류 되어 금요일 6시에 변경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이 점 유의하셔서 RDS 변경을 계획하실 때 착오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


== 참고 자료


# DB 인스턴스 유지 관리